목차
우리나라는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은퇴 이후 노후계획을 어떻게 세우느냐가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노후대비책으로 자식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고 당당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주택연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집을 가지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한 기간 동안 자신의 집을 담보로 맡기고 그 집에 살면서 매달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은 주택이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이며 부부 기준으로 9억원 이하의 주택을 소유했다면 주택연금 가입대상이 됩니다.
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원 이하이면 가능하고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 안에 1개의 주택을 팔면 주택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방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지급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종신 방식은 월 수령액을 평생 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70세, 3억 원 주택 기준 계산하면 주택연금 수령액을 92만 2천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확정기간 방식은 지급기간을 한정시켜 해당 기간에만 지급받은 형태이며 종신 방식보다 월 수령액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70세, 3억 원 주택 기준으로 10년의 확정기간 방식을 선택하게 되면 매월 158만 2천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대출상환방식은 주택연금을 신청한 주택에 남아 있는 경우 상 환하고 나머지 부분을 월 수령액 형태로 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우대 방식은 주택소유자 혹은 배우자가 기초연금 수급자이며 부부 기준 1.5억 미만 1 주택 보유자일 경우 월 지급금을 우대하여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지급방식, 주택 가격,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예상 수령액 계산표를 통해서 수령액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으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계산해 볼 수 있는데요.
개인마다 나이와 주택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예상연금 조회' 계산기를 통해서 계산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합니다.
이후 화면에서 주택 소유자의 생년월일과 배우자의 생년월일, 주택 구분, 지급방식과 유형 등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이 됩니다.
주택연금 장점
주택연금을 받다가 사망이나 이주 후에는 해당 주택을 처분하여 대출금으로 상환함으로써 주거 안정과 생활을 보장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수령받으면서도 평생 해당 주택에서 거주할 수 있기 때문에 주거에 대한 걱정을 덜면서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연금은 가입 당시 집값을 기준으로 주택가격상승률 등을 반영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가입 후 부동산 경기 침체 시에는 주택 가격 하락에 따른 자산 감소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물가와 집값이 오른다 하더라도 내가 받은 수령액은 달라지지 않고 일정하게 되며 주택의 가격이 낮을 때 가입하면 적은 수령액을 받게 되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