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2023 연차 발생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하지 못한 연차는 연차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본인의 연차 개수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연차 발생기준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휴가 계획 수립 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남은 연차 일수만큼 연차수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근로기준법 연차
먼저, 2023 연차 발생기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기준법 연차라고 하면 연차 유급휴가와 동일한 말로 쓰이곤 합니다.
매달 사용하는 휴가를 월차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근로기준법 연차는 월차라는 용어는 없으며 연차라는 용어로 통합해서 부릅니다.
근로기준법 연차 발생기준
근로기준법 연차는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유급휴가의 일종으로 연차 발생기준일을 충족하면 근로기간과 출근시간에 따라 연차가 지급이 됩니다.
연차 발생기준으로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가 해당이 되며 15일의 유급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계속하여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이라면, 1년간 80%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게 1개월 개근 시 1일의 연차가 주어져야 합니다.
연차는 근무 연차에 따라 연차 일수가 다릅니다. 3년 이상 계속 근로한 사람이라면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근로 연수 매 2년에 대해서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줘야 합니다.
연차 발생기준으로 3년 차에는 15일에 1일이 가산되어 16일이 연차이고, 5년 차에는 16일에 1일이 가산이 된 17일이 연차가 발생합니다. 연차 발생은 최대 25일까지 가능합니다.
연차 휴가일수 계산기
그렇다면 근무한 연차에 다른 연차 개수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잘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연차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1년 차 15일 + (근속연수 - 1년 ) / 2= 연차휴가일수
연차 개수를 쉽게 계산하고 싶다면 무료 연차 계산기를 활용하여 계산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입사일에 맞춰 연차 계산기에서 입사 일지와 계산 일자를 선택합니다. 계산 일자의 경우 마지막 근무일로 입력하면 됩니다.
연차 사용촉진 제도
회사는 연차에 대해서 사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촉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연차휴가에 대한 보상을 할 의무가 없습니다.
연차 사용촉진 제도는 휴가 만료일 6개월 전 기준으로 10일 이내에 사용자가 연차 사용하지 않은 근로자에게 휴가 사용을 지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주가 사용촉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연차 휴가에 대한 보상을 할 의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주에게 연차 사용을 독려받았다면 이른 시일 내에 연차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