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내 월급은 300만 원인데 실수령은 왜 적을까?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내야 하는 근로소득세, 얼마나 낼까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근로소득자에게 적용되는 근로소득 세율 및 과세표준 구간별 세율표에 대해 알아보고 근로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하여 쉽게 계산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근로소득세란?
근로소득세는 말 그대로 근로자가 내는 소득세를 말합니다. 회사원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등 고용주로부터 급여를 받는 모든 사람들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일용직 노동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모두 다 근로소득세를 냅니다.
2023년 근로소득 세율
근로소득 세율의 경우 8개 구간으로 나뉘며 과세표준에 구간별 최소 6% ~ 45% 세율이 부과됩니다.
2023년 근로소득 세율이 조정되었습니다. 조정된 내용을 보면 6% 구간이 1,200만 원 이하에서 1,400만 원 이하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15% 구간도 1,200만 원 ~ 4,600만 원에서 1,400만 원 ~ 5,000만 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세금이 줄게 되었습니다.
근로소득세 계산
근로소득세 세율 계산이 어렵다면 근로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하면 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메뉴에서 조회/발급, '간이세액표' 메뉴에서 급여액, 공제대상, 가족등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간단하게 근로소득세 자동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세 계산은 같은 월급을 받더라도 부양가족수, 비과세액, 자녀, 공제율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로소득세 계산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근로소득세는 총급여액에서 비과세소득을 뺀 금액에다가 소득공제 금액을 차감한 과세표준에다 세율을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4천만원이고 각종 공제항목을 제외한 과세표준이 2천만 원이면 1천만 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한 15% 세율을 적용받아 300만 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세금이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압박감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차근차근 알아가다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근로소득세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