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 세율 (계산기)

by 해야해 2022. 12. 27.

목차

    모든 소득에는 세금이 부과되는데요. 퇴직금도 예외는 아닙니다. 퇴직금 역시 소득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을 알아보고 계산기를 이용해서 쉽게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퇴직소득세 

      퇴직금을 수령하게 되면 퇴사 전 내가 예상했던 퇴직금과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소득이 발생하면 그에 따른 세금을 납부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퇴직금 역시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퇴직소득 세율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퇴직소득 세율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퇴직소득 세율이 따로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퇴직금도 월급과 동일한 근로의 대가이므로 근로소득세와 동일하게 종합소득세율표를 적용합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금의 크기와 근속연수에 따라 다릅니다. 퇴직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근속 연수가 짧을수록 세율은 높아집니다. 

      하지만 퇴직금은 일시에 지급하는 금액이다 보니 퇴직금이 큰 경우 종합소득과 동일하게 세율을 적용하게 되면 세금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퇴직소득의 경우 근로기간에 따라 누적된 소득이기 때문에 다른 소득과 합산하지 않고 별도로 분류해 근속연수와 환산 급여로 퇴직소득을 공제하여 퇴직소득세를 계산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으로는 근로자 퇴직일 진적 3개월간의 평균임금을 우선적으로 산정해 퇴직급여액을 산출합니다. 

       

      • 퇴직소득금액 = 퇴직급여액 - 비과세 소득 
      • 퇴직소득공제 (근속연수 공제 )
      • 환산급여 = (퇴직소득 금액 - 근속연수 공제 ) / 근속연수 × 12
      • 퇴직소득공제 (환산 급여공제)
      • 퇴직소득 산출세액 = (과세표준 × 세율 ) /12 ×근속연수 

       

      퇴직소득세 계산기 (자동계산)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이 매우 복잡합니다. 퇴직소득세는 과세표준과 근속연수, 세율의 변화 등 다양한 변수가 많기 때문에 퇴직소득세 계산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에 국세청에서는 퇴직소득세 계산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퇴직소득세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의계산 메뉴화면에서 '퇴직소득 세액 계산하기'를 선택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기의 경우 연도별로 과세표준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연도 별 퇴직소득세 계산 기준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후 소득자 인적사항 등을 입력한 후 퇴직급여 현황, 근속연수 등을 입력하면 간편하게 퇴직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및 세율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이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퇴직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해서 세금을 제외한 나의 예상 퇴직금은 얼마인지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3가지 계산법 알기

       

      주휴수당 지급기준 3가지 계산법 알기

      아르바이트나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단어 '주휴수당'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본인이 근로자임에도 불구하고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불이

      bibomcoco.com

      연차수당 계산방법 (발생기준)

       

      연차수당 계산방법 (발생기준)

      연차가 있지만 개인 사정상 쓰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요. 항상 해야 할 일이 쌓여있고 바쁜 업무 때문에 매번 연차를 사용하는 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주어진 연차를 전부 소진하지

      bibomcoco.com

      반응형

      댓글